본문 바로가기
언어/VScode

[VScode-001] 시작하기

by 천왕지짐 2023. 7. 30.
VScode는 Microsoft에서 개발한 무료 오픈 소스 텍스트 편집기이다.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지원한다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여타 편집기가 그렇듯이 메모장보다는 편리한 기능들을 제공한다. 여기에 나열하는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를 다 알지 못할 수 도 있겠으나 몇가지만 나열해 보겠다. HTML, CSS, JavaScript, PHP, Python, C, C++, C#, Java, SQL,  R, Unity, Node.js, Django 등등...

 

도움말을 보려면 아래 사이트에 접속하면 된다. 비록 영어로 되어 있지만 크롬 번역기를 이용하면 된다.

 

Documentation for Visual Studio Code

Find out how to set-up and get the most from Visual Studio Code. Optimized for building and debugging modern web and cloud applications. Visual Studio Code is free and available on your favorite platform - Linux, macOS, and Windows.

code.visualstudio.com

나중에 당연히 알게 되겠지만 위 사이트로 접속하여 extensions로 들어가서 필요한 것들을 추가하면 VScode를 아주 유용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많이들 설치하는 extension은 다음과 같다.

1. Material Theme : 배경 색상

2. Material Icon Theme : 아이콘 바꿔주기

3. Prettier - Code formatter : 자동 저장하게 할 수 있고, 탭키도 2칸만 되도록 할 수 있다.(Ctrl + ,)

4. Bracket Pair Colorizer : 코드에 색깔 지정하여 괄호마다 색이 다르게 바뀜

5. Indent Rainbow : 들여쓰기 부분이 색깔이 하이라이트됨

6. Auto Rename Tag : HTML 편집할 때 앞의 태그를 바꾸면 뒤의 태그가 자동으로 바뀌어 편리함

7. CSS Peek : css를 바로 찾을 수 있게 해줌(Ctrl 누른 상태로 클릭하면 css 찾아서 보여줌)

8. HTML CSS Support : css 자동완성기능

9. Live Server : 설치 후 명령팔레트에서 Open with Live Server를 short key를 누르면 새로운 브라우저가 나오고 html을 수정해서 저장하면 바로 반영된다.

10. Markdown Preview : 내부에 이미 반영되어 있으며 마크다운 파일이 어떻게 보여지는지 확인해 볼 수 있다.

 

 

VScode 설치 방법

 

1. 공식 사이트(https://code.visualstudio.com)에 접속한 후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춰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다.

2.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실행하여 설치한다.

3. 설치 후 다음과 같은 실행화면을 볼 수 있다.

 

 

한글 사용하기

 

1. Ctrl + Shift + P로 커맨드 팔레트를 실행한 후 language로 검색해서 Configure Display Language를 선택

3. 한국어 선택

3. 재시작

 

 

간단한 프로그램 웹페이지 만들기

 

1. VScode를 실행한다.
2. 왼쪽 상단의 "파일" 메뉴에서 "새 텍스트 파일"을 선택하거나, 단축키 Ctrl+N을 눌러 새 파일을 생성한다.
3. 다음 코드를 입력한다.
     - ht 만 입력한 후 Enter키를 누르면 <html></html>이 자동으로 나타난다.

     - Enter를 누른 후 head+body를 입력한 후 탭키를 누르면 <head></head><body></body>가 나타난다.

     - body 태그 안에 h1+ol>li*3을 입력한 후 탭키를 누르면 <h1></h1><ol><li></li><li></li><li></li></ol>이 나타난다.

     - h1태그 안에는 Web, li태그 안에는 각각 html, css, js를 입력한다.

참고) lorem이라고 입력한 후 탭키를 누르면 샘플 텍스트가 자동으로 입력된다.

 

 

편집 및 기능 익히기

 

1. 들여쓰기 - 영역선택 후 탭키

2. 내어쓰기 - 영역선택 후 Shift + 탭키

3. 주석 - Ctrl + / 를 누르면 각 언어에 맞는 주석이 설정된다. 다시 누르면 해제된다.

4. 찾기와 바꾸기 - Ctrl + F를 누르면 원하는 단어를 찾을 수 있고 찾기 앞의 > 부분을 누르면 바꾸기도 가능하다.

5. 폴더 열기 - 폴더(프로젝트)별로 관리할 때 사용하면 편리하다. 탐색기 형태로 나타나며 그 위에서 새파일 만들기가 가능하다.

6. 화면 나누기 - 파일을 2개 이상 열려 있는 경우 제목부분을 드래그&드롭으로 상하좌우로 나누거나 원상복귀할 수 있다.

7. 파일 찾기 - Ctrl + p를 이용하면 파일 일부분으로 원하는 파일을 찾을 수 있다.

8. 왼쪽 돋보기 아이콘을 이용하면 내용 기반으로 파일을 찾을 수 있고 그 밑의 바꾸기를 이용하면 한번에 내용을 바꿀 수도 있다.

9. 메뉴-파일-기본설정-설정을 통해 다양한 설정 변경을 할 수 있다.

   - Ctrl + = : 창의 확대, Ctrl + - : 창의 축소

   - Word Wrap : 줄바

   - Ctrl + B : 사이드 바 감추기/보이

   - 보기 - 명령어 팔레트(Ctrl+Shift+P)

10. Ctrl+K+S : 바로가기키(단축키 )

 


실행하기

 

1. 왼쪽 아이콘 중 실행 및 디버그 아이콘을 눌러 실행시킬 수 있다. html인 경우 파일 제목 하단에 브라우저를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파이썬인 경우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실행시킬 수 있다.

2. html 의 경우 VScode 밖에서 보여진다. 안에서 보여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확장기능을 설치해야 한다. HTML의 경우 HTML preview를 찾아서 설치한다. 왼쪽 아이콘 중 탐색기를 누른 후 html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누르면 Open Preview를 선택할 수 있다. 그리고 파일의 내용을 바꿔보면 Preview의 내용도 바뀌는 것을 볼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