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70

ChatGPT 계산 - 조심 조심 또 조심! 아내가 10만원짜리 기프트카드의 잔액이 부족하다며 사용 내역을 카톡으로 보내왔다. 직접 계산해 보면 될 일을... 계산하기 싫은가 보다. 몇개 안되면 직접계산하면 되겠고 많으면 엑셀에 넣어서 계산하면 될텐데. 하지만 엑셀에서는 텍스트를 바로 사용할 수 없고 더군다나 금액에 '원'이 붙어 있거나 원을 지워도 숫자로 바꿔야 되는 불편함이 있다. 쉬운 방법이 없을까 생각하다가 ChatGPT에 물어보기로 했다. ChatGPT의 답변을 그대로 믿는 실수는 하지 않아야 겠다는 생각을 오늘에서야 했다. 과정을 살펴보자. 질문 : 고객님이 문의하신 기프트카드 사용내역입니다. 2023.06.13 맘스터치 XX점 4,600원 2023.06.24 XX축협한우고기전문판매 19,460원 2023.06.25 더좋은마트 1,500.. 2023. 8. 10.
[VScode-001] 시작하기 VScode는 Microsoft에서 개발한 무료 오픈 소스 텍스트 편집기이다.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지원한다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여타 편집기가 그렇듯이 메모장보다는 편리한 기능들을 제공한다. 여기에 나열하는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를 다 알지 못할 수 도 있겠으나 몇가지만 나열해 보겠다. HTML, CSS, JavaScript, PHP, Python, C, C++, C#, Java, SQL, R, Unity, Node.js, Django 등등... 도움말을 보려면 아래 사이트에 접속하면 된다. 비록 영어로 되어 있지만 크롬 번역기를 이용하면 된다. Documentation for Visual Studio Code Find out how to set-up and get the most from Visua.. 2023. 7. 30.
[정보처리산업기사] 1과목 1장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001 운영체제의 개념 운영체제 - 사용자와 컴퓨터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다리)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 (Windows, Linux, iOS, Unix 등) 참고로 서버시장은 Unix계열이, 데스크탑 시장은 Windows가, 모바일시장은 안드로이드가 시장 점유율 1위이다. 운영체제가 있어야 하는 이유 - 처리능력(일의 양), 반환시간(요청 시부터 완료 시까지), 사용 가능도(필요시 즉시 사용), 신뢰도(문제 를 정확하게 해결하는 정도)가 좋아지기 때문 운영체제 기능 - 프로세서, 기억장치, 입출력장치, 파일 및 정보 등의 자원 관리 외 운영체제 운용 기법 - 일괄처리, 다중 프로그래밍, 다중처리시스템, 시분할 시스템, 실시간 처리 시스템, 분산 처리 시스템, 다중 모드 .. 2023. 7. 21.
SQL 기출 해설 정보처리산업기사 2020년 1회부터 현재까지 출제된 SQL 문제에 대해 정리해 놓은 자료이다. SQL은 Structured Query Language의 약자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관리하고 조작하기 위해 사용되는 표준화된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SQL을 잘 알면 프로그래밍을 통해 작업해야할 수많은 동작들을 SQL 명령어 한두줄로 해결할 수 있다. SQL로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생성, 수정, 삭제, 조회할 수 있고 심지어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정의, 데이터베이스 객체 생성, 권한 관리 등의 작업도 수행할 수 있다. SQL을 배워두는 것은 여러모로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아래에 있는 여러 문제들을 살펴보면 프로그래밍 언어로를 많은 과정들을 거려야 하겠지만 SQL 명령어로는 단 한줄로 해.. 2023. 6. 26.